7월 저작권징수, 중국음악저작권 협회

7월 저작권 징수

최근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중국음악저작권협회 업무협약이 시작되었다는 뉴스가 있었다. 어떻게 알게 되었냐면, 이번달 저작권료를 확인해보고 알게되었다. 올해 저작권료 중 눈에 띄는 외국입금이 있었는데 바로 아래와 같았다.

일단 제 음악을 들어주신 주식회사 숲, 구글코리아, 케이티지니뮤직,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 목록을 보면 MCSC라고 외국입금된 것을 볼 수 있다. 궁금해서 안내문구를 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글이 있엇다.

내용을 보니 중국음악저작권협회였다. 그래서 이게 뭐지? 하고 검색해 봤는데 뉴스가 나와있었다.

중국저작권협회

www.msn.com

뉴스를 찾아보니 중국저작권협회와의 실무를 위해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중국으로 갔다는 기사가 있었다. 관련기사를 링크해 놓겠다.(링크)

그런데 이렇게 실무 협약을 하면서 부터 바로 입금이 되었다는 것이 조금 의아하다. 그동안 징수가 있었을 텐데 한국에서 실질적으로 징수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된다. 하지만 이번 업무를 통해 실질적인 징수가 이뤄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반대로 한국에서 이뤄지는 중국음악에 대한 징수도 이뤄질 것이다.

나의 0순위, 1순위는 영어권 국가와 일본에서의 활발한 징수이지만 아무래도 역량을 더욱 강화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번 중국저작권협회와의 협약은 좀더 넓은 범위의 징수에 가까워 진것으로 보고 더욱 열심히 음악을 만들어야 할 이유가 생긴것이다.

차근차근 음악을 다듬고 멜로디를 발견하고 적어보자. 그리고 완성하여 발매해보자.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