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과 교육에 대한 책 추천(기독교)

예전 회사에서 구역예배를 준비하다가 교회에서와 신학원 등에서 배워온 성경을 사람들에게 잘 가르치기 위해 여러가지 자료를 보게 되었다.

설교가 영어로는 보통 preaching인데,  하지만 우리말로 번역된 설교(敎)는 preaching(선포) 보다는 teaching(가르침) 이라는 행동에 더욱 어울리는 것 같다.  그래서 설교를 가르침에 넣은 것이다. 그리고 그 가르침을 사람들에게 적용 시키는 것이 교육인 것이다.

설교관련 책들 

 

1. 알프레드 깁스의 ‘설교자와 그의 설교’
2. 찰스 스펄전의 ‘목회자 후보생들에게’
3. 피터 럭크만의 ‘어떻게 성경을 가르칠 것인가’ -KJV 중심
4. 팀 켈러의 ‘설교’
5. 로이 B. 주크의 ‘예수님의 티칭 스타일, 바울의 티칭스타일’

로이 주크의 책들은 그냥 읽을 수 있는 책들이 아니고 반복해서 봐야할 책이라 생각한다. 알프레드 깁스, 스펄전, 팀켈러의 책은 비슷한 전개 이면서도 자신만의 방법론을 담고 있어서 매우 유익하다.  피터럭크만의 책은 아주 얇은 소책자임에도 가르치는 태도, 교수법에 대해서 아주 확고하면서도 논리적으로 되어 있어서 나를 눈 뜨게 해주고 움익이게 해줬던 책이다. 이 마음이 계속 유지 되기를 바란다.

교육관련 책들 

 

나는 또한 육아 하는 아빠이기 때문에 그 전부터 아이를 위해 교육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교육에 대한 자료를 시간나는 대로 조사를 했다.

그리고 특히 나는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자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그에 맞는 교육방법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였기에 기독교 교육책을 구입했다.

그 후 내가 알지 못했던 교육세계에 대해서 나부터 눈을 뜨게 되었었고 교육이 현재 내가 가장 많은 관심을 차지하는 부분중 하나가 되었다. 이 분야를 배우기 위해 책을 골라서 읽었는데 그 중 몇 권을 추천한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에 대한 모든 책들

유아교육 or 어머니 학교 소식, 대교수학, 분석교수학, 범교육학 그리고 계속 나올 새 번역본들 까지 

2. 칼 비테의 ‘자녀 교육법’

3. 샬롯 메이슨의 ‘가정교육’

4. 글렌도만 ‘아기에게 읽기를 가르치는 방법’

5. 전성수의 ‘자녀교육혁명 하부루타’

6. 웨슬리의 교육이야기

7. 하워드 헨드릭스 ‘삶을 변화시키는 가르침’ 그리고 그가 영감 받았던 책 존 밀턴 그레고리의 ‘가르침의 절대법칙 7가지’

8. 존 밀톤의 가르침의 절대법칙 7가지

*참고로 존 밀턴 그레고리의 번역본이 있는데 왼쪽의 책(도서출판진흥)으로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외에도 교육에 관한 여러 유명한 책들(페스탈로치, 프뢰벨, 에라스무스, 교육사상사, 기독교교육사-교회사와 함께 알면 도움이 된다, 하부르타, 기타 논문들 등)이 있으나 내가 소개할 수 있는 책은 저 위의 책들이다.

위의 저자들의 발견을 통해 교육에 눈을 뜰 수 있었고 교육 뿐 아니라 교회사, 신학, 교수법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나 스스로 연구를 많이 하게 되었다.  더 좋은 책들이 있으면 또 보고 배우고 적용해보고 싶다.

 

위로 스크롤